AIA 생명, The Real Life Co... 작성시간2017.01.23 뒤로가기

프리미엄링크M이 제공하는 다양한 부가정보 버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 유입 범위를 효과적으로 확장 할 수 있었습니다. 또, 모바일에 더 최적화된 UX로 유저의 주목도를 향상 함으로써, CALL을 비롯한 고객 DB 확보 및 상담 신청을 확대했습니다.


2배▲
CTR
2배▲
고객 DB 확보
33.2%▼
CPC




AIA 생명
집행상품 : 프리미엄링크M, 검색광고
광고목적 : 고객 DB 확보, CTR 개선
광고결과 : CTR 2배▲, 고객 DB 확보 2배▲, CPC 33.2%▼, CPA 39.6%▼
[동기간 운영 대비]






브랜드 스토리
The Real Life Company
AIA 생명은 100년 가까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성장한 선도적인 보험 그룹 AIA의 한국지점입니다. 모그룹인 AIA는 아태지역 내 2,900 만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생명보험, 은퇴설계, 상해 및 건강보험은 물론 자산관리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금융그룹으로 생명보험업계의 마켓리더임과 동시에 시장점유율에서도 굳건한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광고 운영 스토리
Daum 포털 중심의 효율적인 광고 운영
AIA 생명은 주로 실 수요자 중심의 타겟팅 광고를 집중적으로 집행 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한 검색광고는 그런 의미에서 AIA생명의 매우 중요한 상품입니다. 특히 주요 고객인 3040 유저들 특히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Daum 포털사이트의 광고집행 효율은 늘 우수했기 때문에 카카오의 검색광고는 매우 효율적인 광고 상품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검색광고 상품은, 저렴한 CPC로 Daum, Nate 대형 포털 사이트에 동시 노출이 가능하고, 실구매 전환률이 높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율이 높았습니다. 특히, 이번에 출시한 프리미엄링크M 상품은 4개의 추가적인 부가링크 노출이 가능하게 되어 추가적인 메시지를 제공하는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상품 이동 통로로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광고 운영 전략
프리미엄링크M을 활용한 고객 유입 경로 확장
기존 검색광고의 로직은, 키워드와 연관성이 있는 랜딩페이지로 1:1 연결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보헙 업종 특성상 ‘암보험’ 키워드는 ‘갱신형 암보험’, ‘비갱신형 암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고, ‘종신암보험’, ‘간편심사암보험’, ‘100세암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개의 키워드로 모든 내용을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프리미엄링크M 상품은 비갱신형암보험, 건강보험, 치아보험, 갱신형암보험 등 다양한 상품명을 활용해 목적별 바로가기 설정을 통해 사이트 네비게이션으로 활용 할 수 있었습니다.



부가정보영역을 활용해 캠페인 효율 개선
보험광고에 있어서 대부분의 경쟁사는 ‘내 보험료 계산하기’, ‘간편상담신청’ 등의 단순 전환값 증가를 목적으로 부가기능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반면 AIA생명은 유저 이탈을 최소화기 위해, 주력 상품의 상품명을 노출하여 100세보장 암보험, 부모님 건강보험, 간편설계 치아보험, 비갱신형 암보험 등 다양한 상품으로 쉽게 이동 될 수 있는 통로로 활용 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존 검색광고 영역 대비 프리미엄링크M 부가정보 영역의 전환값 비중이 58 : 42 으로, 기존 검색광고 영역 보다 프리미엄링크M을 활용한 부가정보 영역의 전환값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CTR은 기존 일반 검색광고 대비 2배 이상 상승하였고, 캠페인 전체 CVR 상승으로 이탈율도 상당히 개선 되었습니다. 고객 DB 확보 역시 동기간 대비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부가정보 버튼 별 촘촘한 효율 지표관리
금융-보험 업종에서의 1차 목표는 DB 수집입니다. 간단하게 웹사이트에 고객 정보를 남기거나 고객이 직접 전화를 하도록 유도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에서 고객정보를 수집하는 루트는 솔루션을 활용한 분석이 가능하지만 고객이 직접 전화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은 매체사에서 별도 분석지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효율 분석이 어려웠습니다.
프리미엄링크M은 각각의 부가정보 클릭 수는 물론 Call 버튼에 대한 클릭 지표가 제공되기 때문에, 각각의 키워드에 대한 효율을 복합적으로 계산할 수 있게 되었고, 캠페인 규모를 확장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프리미엄링크M을 활용한 검색광고 품질지수 관리
기존 키워드 광고 효율을 좌우하는 요소는 품질지수 관리였습니다. 6월에 진행되었던 프리미엄링크M CBT 운영 히스토리를 바탕으로, 주요 키워드의 CPC를 추천 입찰가 대비 약 20~30% 높게 설정하였고, 주기적인 모니터링으로 2주간 1순위를 유지하였습니다. 그 결과 2주차 이후 주요 키워드의 품질지수는 평균 9점, 일반키워드는 평균 7~8점의 높은 품질지수를 확보 할 수 있게 되었고, 경쟁사 대비 낮은 CPC로 상위 순위 노출이 가능하게 되어 검색광고 캠페인의 전체적인 효율 개선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 본 성공스토리는 2016 Kakao광고 열린자문위원회 성공사례 공모전 수상작을 바탕으로 진행된 인터뷰입니다.
- 자문 대행사/마케터 : 스마트인터랙티브 임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