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의 브랜드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DDN을 통해 Daum 초기배너에 광고를 노출 했습니다. 이를 통해 홈페이지 유입수는 3배 이상 상승했고, CPC는 35.9%이상 낮출 수 있었습니다.


3배▲
홈페이지 유입수
3.5배▲
CTR
35.9%▼
CPC




KCC오토
집행상품 : DDN
광고목적 : 프로모션 활성화
광고결과 : 홈페이지 유입수 3배▲, CTR 3.5배▲, CPC 35.9%▼
[전년도 광고 운영 대비]






브랜드 스토리
메르세데스 벤츠 국내 공식 딜러
KCC오토는 메르세데스 벤츠 공식 딜러로써, 2017년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회사입니다. 2016년 누적 판매 1만대를 달성을 했을 뿐만 아니라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드릴 수 있도록 KCC오토의 전 임직원들이 지금도 달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영역에 한정하지 않고 메르세데스 벤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파트너로서 오래동안 함께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광고 운영 스토리
브랜드 이미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DDN
아무래도 수입 자동차를 판매 하는 회사의 특성상 메르세데스 벤츠의 브랜드가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광고에 대한 니즈가 강한 편입니다. 이런 이유로 자연스럽게 이미지 배너를 활용하는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주요 프로모션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을 준비하던 중에, 주요 포털사이트인 Daum의 다양한 지면에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노출을 시킬 수 있는 DDN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광고 운영 전략
Daum 초기배너 노출을 통해 효과적인 유입 확보
포털사이트 초기배너에 광고를 집행하고 싶은 마음이 항상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요 포털의 초기배너 광고는 높은 광고비로 인해 선뜻 집행하기엔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Daum 초기배너에 DDN이 노출되는 방향으로 광고 상품이 개편되면서, 초기배너 노출을 적극적으로 확보하고자 DDN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DDN을 통해 초기배너 노출을 확보하면서 초기배너 노출전에 비해 동기간 홈페이지 유입수는 3배 이상 증가했고, CPC는 35.9% 절감하는 효과를 얻었을 수 있었습니다.




타겟팅 설정과 게재위치 관리를 통해 노출 점유율 증대
자동차 업종의 특성상 특정 카테고리에 관심이 많은 유저에게 집중 노출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위해 DDN의 장점인 타겟팅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는데요. 관심사 타겟팅의 자동차매매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한 그룹을 중점적으로 셋팅했고, KCC오토 매장이 있는 서울과 제주도의 지역타겟팅도 별도로 셋팅했습니다.

또, 홈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 리타겟팅을 설정해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그룹과의 성과를 비교해가면서 광고 효율을 촘촘히 관리했습니다. 이 외에도 다소 높은 CPC의 자동차업종의 주요키워드를 검색어 타겟팅에 접목해 운영하면서 주요 검색어의 평균 CPC를 대폭 낮춰 광고를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게재위치 관리에도 신경써서 광고를 운영했습니다. KCC오토의 타겟에 따라 더 잘 반응하는 게재지면에 더 중점적으로 노출 될 수 있도록 게재 지면 관리를 진행했습니다. 게재지면별 반응도에 따라 개별 입찰가를 설정해 집중 노출하고자 하는 게재위치의 노출 점유율을 우선 확보하는 방향으로 운영했습니다.


적극적인 DDN 소재 관리
확보한 지면에 노출 점유율을 더 높이기 위해 DDN에서 등록가능한 13개 사이즈 소재를 모두 제작해 등록해두고 다양한 지면에 모두 노출 될 수 있도록 관리했습니다. 특히 배너의 주목도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GIF 동적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또, KCC오토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에 맞춰 즉각적인 배너 교체를 진행하면서 프로모션을 효과적으로 지원 할 수 있었습니다.


※ 본 성공스토리는 2016 Kakao광고 열린자문위원회 성공사례 공모전 수상작을 바탕으로 진행된 인터뷰입니다.
- 자문 대행사/마케터 : 희일커뮤니케이션 최다현
관련 해시태그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