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는 새로운 캠페인, 새로운 소재 제작이 될 경우 가장 먼저 DDN을 집행해봅니다. DDN에서 반응이 좋은 소재는 타매체 광고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것을 지속적으로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2배▲
월 후원자 최대
상승▲
후원자 및 인지도
2.4%
리치팝 CTR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집행상품 : DDN, KMA, 브랜딩스테이션, 리치팝 등
광고목적 : 신규 후원, 정기후원 모집
광고결과 : 월 후원자 최대 2배▲, 후원자 및 인지도▲ CTR 최대 2.4%(PC)



브랜드 스토리
69년 역사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1948년 전쟁고아 구호를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아동복지사업, 애드보커시, 모금사업, 연구조사 등을 폭넓게 실시하고 있는 글로벌 아동 복지 전문 기관입니다.
오랜 역사가 말해주듯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아동 지원에 대해 국내에서 가장 전통 있는 단체로서 한국의 사회복지 역사와 궤를 함께하며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전문성과 투명성, 역사성, 국제성을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재단만의 특화되고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관으로 국내 아동뿐만 아니라 빈곤과 질병으로 고통받는 전 세계 아동들의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증진을 위한 사회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광고 운영 스토리
아동복지전문기관의 광고
어린이들을 돕기 위한 캠페인과 복지사업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후원이 있어야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후원자, 꾸준한 관심을 이끌기 위해서는 광고라는 수단은 매우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러나 기관의 특성상 광고를 통해 후원자들이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걱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후원자들의 후원금 운영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 것처럼 광고가 노출되는 지면에 대한 관리, 노출 매체애 대한 관리, 적절한 비용 지출 관리 등은 후원자들의 신뢰를 위해 당연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런 면에 있어서 카카오톡과 다음 포털의 주요지면에 노출되는 카카오 광고는 매우 효과적인 매체일 뿐 아니라 복지사업에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광고 매체입니다.
또한 노출되는 대상 역시 후원자로서 활동할 수 있는 유저들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신규 후원자를 모집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Kakao 광고 확대, 16년 후원자 및 인지도 상승
2016년에 계획한 사회복지사업들이 달성되는 데엔 Kakao 담당자의 지원이 매우 컸습니다.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우리의 상황과 목표에 맞추어 탄력적인 운영이 필요한 경우, 카카오의 다양한 디스플레이 상품들을 제안하고 집행을 지원해주어 안정적으로 광고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kakao의 광고 효율과 운영에 대한 만족으로 15년 대비 kakao 광고를 확대 운영하게 되면서, 16년의 광고 성과를 높이는데 kakao 광고가 큰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광고 운영 전략
DDN, 디스플레이 광고의 기준이 된다
저희는 새로운 캠페인, 새로운 소재 제작이 될 경우 가장 먼저 DDN을 집행해봅니다. 그 이유는 DDN은 광고 상품을 넘어서 저희의 소재가 유저들에게 어떤 반응이 있을지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검증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잠재 후원자들에게 캠페인 메세지가 집중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기간 고정형 디스플레이 상품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이러한 상품은 탄력적인 운영이 어려운 반면, DDN의 경우 광고 노출이나 소재 운영 등이 매우 유연한 디스플레이 상품입니다. 편리한 운영뿐 아니라 안정적인 노출 지면과 다음이라는 유저풀을 가지고 있는 DDN에서 반응이 좋은 소재는 타매체 광고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것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DDN에서 반응이 좋았던 소재는 효과가 검증된 소재다 라고 판단하게 되었고 그러다 보니 DDN 집행 결과가 소재 운영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또한 상품으로써의 DDN 역시 다음 PC 화면의 메인에 노출되어 기간 개런티 상품에 못지않는 노출 파급력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CPC 과금 방식이라 보다 저비용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매우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안정적인 후원자 모집을 위한 다양한 상품 시도
DDN 외에도 브랜드스토리광고, KMA, 브랜드스테이션 등 PC와 모바일의 다양한 카카오 광고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중 결연 캠페인과 별이 캠페인의 경우 PC 카카오톡의 리치팝을 통해 2.4% 가까운 CTR을 기록하며 높은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리치팝은 No,1 메신저 카카오톡의 PC 버전에 노출되는 광고로써 집중도 높은 상품이라 소재의 소구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상품이라 생각됩니다. 올해 리치팝이 개편되며 전보다 주목도 있는 소재 가이드로 완화되었다고 들었는데요 더욱 효율적인 상품이 되길 기대합니다.
그 외에도 전달력이 우수한 고정 노출될 수 있는 다양한 카카오 광고 상품들을 통해 올해도 다양한 시도를 해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