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VER FUN 츄파춥스 작성시간2017.04.25 뒤로가기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다양하게 경험시키고자 국내 no.1 메신저 카카오톡과 연계되는 프로필 카메라 앱 치즈와의 콜라보를 진행하여 온라인 참여가 700% 증가하였습니다.


달성
시즈널 프로모션
100%▲
오프라인 참여(16년 대비)
700%▲
온라인 참여(16년 대비)




츄파춥스
집행상품 : m.top, m.top_포커스뷰, m.1boon
광고목적 : 프로모션 홍보 및 온/오프라인 참여자 증대
광고결과 : 시즈널 프로모션 달성, 오프라인 참여 100%▲ 온라인참여 700%▲




브랜드 스토리
전세계의 사랑을 받는 츄파춥스
츄파춥스는 1958년 출시한 스페인 브랜드로 '핥다’라는 뜻의 스페인어 츄파르(chupar)에서 이름을 딴 제품으로 ‘어린이들 손에 끈적이지 않게 먹을 수 있는 사탕’ 이라는 기발한 컨셉에서 출발했습니다. 츄파춥스 창시자인 엔리크 베르나트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로고를 만들까 고민하던 중 친구인 살바도르 달리에게 조언을 구했고, 당시 달리가 만든 데이지 무늬 포장지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진 로고로 소비자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천연과일을 직접 갈아 넣은 풍부한 맛의 츄파춥스는 오늘날 세계 어린이들이 모든 막대사탕을 츄파춥스라 인지하고 있을 정도로 잘 알려져 있으며 막대 사탕 외에도 다양한 제품군 (젤리, 토이캔디)을 국내 런칭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브랜드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광고 운영 스토리
화이트데이 시즈널 캠페인, 카카오와 함께
1년 365일 모든 순간이 중요하지만 연간 매출 중 상당 부분이 화이트데이 시즌에 발생하기 때문에 3월 화이트데이 시즌을 위해 약 6개월 이전부터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준비할 정도로 화이트데이 시즌 마케팅은 매우 중요합니다,
2016년 캠페인의 경우 화려한 왕의 귀환을 주제로 하여 츄파 스트릿 속에 숨은 츄파템을 찾는 ‘찾았당! 츄파춥스’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다음 로드뷰와 제휴를 통해 오프라인 가로수 길에 설치된 츄파템을 다음 지도의 로드뷰에서 찾고 획득하는 온라인 참여 이벤트와 함께, 오프라인에서는 가로수 길 곳곳에 놓여있는 츄파템을 찍어 SNS에 공유함으로써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캠페인 확산에 많은 기여를 했던 사례였는데요, 오프라인 참여자가 127,500명, 온라인에서는 2만 명의 캠페인 참여가 이루어진 성공적인 화이트데이 캠페인이였습니다.

2017, 카카오톡 치즈와의 제휴로 더욱 즐겁게
츄파춥스는 'FOREVER FUN'이라는 슬로건에 맞게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화이트데이엔 카카오톡 ‘치즈(CHEEZ)’ 와 제휴를 통해 츄파춥스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카카오톡 치즈를 통해 자신의 카카오톡 프로필 이미지를 츄파춥스 화이트데이 테마로 변경해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츄파춥스 화이트데이 패키지 등의 경품을 증정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오프라인에선 연인들을 위한 달콤한 테마파크 ‘츄파랜드(CHUPA LAND)’를 운영하였습니다. 츄파랜드는 건대 커먼그라운드에서 5일 동안 진행된 플레이그라운드로 츄파카우, 츄파 월, 치즈 키오스크 등 체험 요소를 통해 참여자들에게 FUN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되었는데요, 이번 츄파랜드와 카카오톡 치즈와의 연계 이벤트를 통해 단순 사탕과 선물을 주고 받는 보편화된 일상에서 벗어나 온 오프라인 모두에서 보다 특별한 경험과 재미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 함으로써 연인·친구·가족 등 다양한 사람들이 잊지 못할 화이트데이의 즐거움과 재미를 제공하는 데 힘을 실었습니다.


광고 운영 전략
카카오톡 치즈 X 츄파춥스 제휴를 통한 성공적인 마케팅
저희는 '젊은, 즐거운, 톡톡 튀는, 달콤한'이라는 츄파춥스의 이미지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저희의 마케팅 활동에 적합한 서비스들과 광고상품을 가지고 있기에 카카오와의 제휴를 통해 소비자들과 즐겁게 만날 수 있고 저희의 마케팅 목적에 부합하는 캠페인들을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츄파춥스 theme인 ‘Chupa Chups Forever Fun’을 1535 타깃들에게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다양하게 경험시키고자 국내 no.1 메신저 카카오톡과 연계되는 프로필 카메라 앱 치즈와 콜라보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치즈는 셀카앱 서비스로 다양한 스티커를 사용해 재미난 사진을 찍거나 프로필 콘을 활용해 카카오톡 프로필을 꾸밀 수 있는 서비스로 모바일 사용이 높은 젊은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톡 치즈와의 제휴를 통해 츄파춥스 컨셉을 녹인 스티커와 콘을 제작하여 치즈앱을 통해 재미난 이미지들을 카카오톡 프로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을 뿐 아니라 츄파춥스X치즈 이벤트 참여 시 오프라인 츄파랜드 VIP 초대장을 제공하는 등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츄파춥스가 가진 FUN하고 ACTIVE한 요소를 체험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번 카카오톡 치즈와의 제휴는 츄파춥스의 주 타겟층에게 츄파춥스의 이미지를 100% 전달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콜라보레이션였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타겟에 맞춘 광고 운영
마케팅 활동에는 많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번 츄파랜드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총 3가지 광고 상품( m.top, m.top_포커스뷰, m.1boon)을 활용하여 캠페인 확산에 힘썼습니다. 영 타겟을 대상으로 진행했을 뿐 아니라 치즈 참여를 통해 더 많은 참여자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만큼 모바일 지면에 집중해 광고를 운영했습니다. 집행 결과 광고 집행 전 예상했던 유입량의 110% 초과 달성하였으며,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높은 클릭으로 우수한 비용 효율을 기록하여 캠페인 성공 뿐 아니라 광고 결과에도 크게 만족하였습니다. 특히 캠페인 페이지 뷰 기준 카카오 광고를 통해 유입된 비율이 70%로 많은 참여자들이 카카오 광고를 통해 유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